낫도, 나토키나제

낫도, 나토키나제

 

● 낫도(納豆) 키나제란?


1) 낫도에 함유되어 있는 효소

   패트리디쉬상의 인공혈전(Fibrin)위에 낫도 또는 낫도점액질물을 올려놓고, 37℃에서 보관했을 때, 낫도 혹은 점액질물 주위의 혈전이 녹아 검게 구멍이 뚫리게 됩니다.1. 이 인공혈전을 녹이는 물질이 낫도에 함유되어 있는 효소인데 이 강력한 효소를ꡒ낫도키나제(Nattokinase)" 라하며 세계의 약200종의 식품 가운데에서 가장 강력한 혈전용해작용을 가지고 있는 효소입니다.1.


2) 시판 혈전용해제와 비교

   낫도에 함유되어 있는 낫도키나제의 양은 사용되는 낫도균의 종류와 낫도를만드는 방법에 따라 달라지는데 그 활성은 병원에서 자주 사용되는 혈전용해제 ꡒ유로키나제ꡓ를 기준으로 환산하면 1g당 약 1,600IU에 해당합니다.1.

이것은 보통 낫도 100g을 먹었을 때 그안에는 약200만원에 상당하는 약효가 있는 셈이 됩니다.1.

 

◈ 신기능성 물질 SOD(Super Oxide Dismutase)


1) 수명연장과 관계

   미생물에서 포유류까지 지상에서 공기를 마시며 살아가는 생물은 반드시 산소를 필요우요1로하게 되지만 이 산소분자를 구성하는 전자 하나가 유리하여 불안정한 상태로 되어 인체에 일종의 독소인ꡒ활성산소(free radical)"가 생성되게 되는데 산소 호흡시의 2% 정도가 활성산소로 변화합니다.1. 이것은 세포에 직접적인 손상을 입혀서 암,동맥경화, 심장병 및 기미나 주근깨 같은 피부노화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데, 인간의 질병중 80%가 이 활성산소와 관계가 있다.1고 하며, 산소를 이용하는 모든 생물에게는 활성산소를 무독화시키는 특수한 효소인 SOD(Super Oxide Dismutase)를 가지고 있는데 이 효소는 인간의 수명연장에 크게 관여하고 있다.1고 알려져 있습니다.1.


2) 활성산소를 안정하게 변화

   생성된 활성산소는 먼저 SOD에 의해 반응하고, 그 때에 발생하는 과산화수소(H₂O₂)는 몸안에 있는 또 다.1른 효소인 카탈라제와 작용하여 보통의 안정한 산소로 변화시키게  됩니다.1. 낫도는 이들 활성산소를 감소시키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데 그 효력은 일반적으로 시판되고 있는 시판 SOD활성제 보다.1도 강한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1.

 

◈ 비타민 K2

 

1) 낫도와 골다.1공증

   뼈에는 인체의 99%에 해당되는 칼슘이 저장되어 있어서 혈액중에 칼슘이 부족하면 칼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뼈에서 칼슘을 유출하여 흡수합니다.1. 특히 여성은 호르몬 관계에 있어서 나이가 들수록 뼈에 칼슘을 축적하는 것보다.1 유출되는 양이 더 많아지므로 뼈의 무게가 감소되어 그 밀도가 병적으로 낮아지는 골다.1공증이 발생됩니다.1.

 

이 골다.1공증은 노인의 인구비율이 높은 현대 사회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는데 최근에 골다.1공증과 낫도 섭취량 사이에 깊은 상관 관계가 있다.1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1.


2) 낫도는 골밀도를 높임

   최근 일본의 동경대학 의학부 노년역학교실의 연구 결과, 골절을 일으킨 노인환자의 혈액속에서 비타민K의 농도가 낮다.1는 것이 밝혀졌으며 식물에서 유래되는 비타민K1(프로키논)농도 에는 차이가 없었지만 미생물에서 유래되는 K2(메나키논-7)의 농도에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1.


3) Japanese Paradox

   일본인은 유럽인에 비해 골밀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골절율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1.

 

이 현상을 재퍼니즈 패러독스라고 하는데 이것은 낫도의 섭취 때문이며, 낫도를 먹지 않는 런던 여성 10명과 도시 인구의 반수 이상이 주2회 낫도를 먹고 있는 일본 동경 여성 49명, 그리고 90% 이상의 주민이 주1회 미만으로 낫도를 먹는 히로시마 여성 25명을 대상으로 혈중 비타민 K2 농도를 비교 조사한 결과 도쿄 여성은 런던 여성의 약15배, 히로시마 여성의 약5배나 높았다.1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1.


4) 낫도와 임산부

   일본의 동북지방에서는 예로부터 ꡒ출산 2주전 부터는 낫도를 먹어야 한다.1ꡓ라는 말이 전해지고 있습니다.1. 최근 낫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K2(메나키논-7)는 채소의 비타민 K1(프로키논)과는 달리 태반을 통해 쉽게 태아에게 전달된다.1는 것이 연구 결과로 밝혀졌습니다.1.


그것은 장내세균의 활동이 약해지는 노인부터 식품공해에 찌든 젊은이 에게도 해당되며 특히 여성의 경우는 항상 비타민 K의 보급원인 낫도를 충분히 섭취해 둘 필요우요1가 있습니다.1. 또한  지금까지 그다.1지 인식되지 않았던 비타민 K가 1995년 <일본식품표준성분표>의 새로운 항목으로 비타민 B6,비타민B12와 함께 추가되었다.1.